머니코치 최준호
요새 여러 성공 인플루언서 영상을 유튜브로 보고 그들이 추천해 준 책을 보고 있다.
여러 명이라 지금 다 나열하지는 못하지만 생각나는 순서대로 얘기를 하면 포리얼, 머니코치 최준호, 자청, 그런 개, 선한 부자 오가닉, 아로스, 성공펭귄 등등이 아닐까 싶다.
지금 내가 꽤 많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이라서 더더욱 그런것 같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인플루언서는 머니코치 최준호이다. 그를 간략히 소개하면 그는 마케팅에 굉장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블로그도 정말 많이 아는 사업가이다.
최근에 본 영상 중 괜찮은 내용이라 소개하고파 글을 적게 되었다.
썸네일 : 00은 정신병입니다. 치료 안 하실거예요?
대한민국 사람 중 꽤 많은 사람들은 이 정신병에 걸려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다.
최준호는 대한민국 사람이 이 완벽성을 추구하는 세계 상위 10%에 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완벽을 추구한다는 것은 정말 좋고 아름다운 것이다. 완벽함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정말 대단하다.
그러나 이 완벽을 추구하려는 자세는 가난에서 탈출하지 못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하려면 노트북부터 사야 되고 다이어트를 하려면 PT장을 끊는 것 등 말이다.
이 완벽성은 돈을 버는 것 성공하는 것에는 치명적인 독이나 다름없다. 왜냐면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실행력이 떨어지고 결과를 얻었다는 보람도 얻을 수 없고 이 과정이 습관이 되면 점점 실패에는 무뎌지게 된다.
맞다. 이건 분명 정신병에 가까운 것이다. 하지만 치료는 가능하다.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치료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첫째, 최소 노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라.
완벽한 준비를 하지 않아도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빠른 실행력이 바탕으로 집중을 한다면 성공의 습관이 쌓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다 보면 '적게 일해도 돈을 벌 수 있네?'라는 고차원적인 사고가 생길 것이다.
어쨌든 완벽한 준비성이라는 정신병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방금 설명한 과정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런데 우리는 왜 이런 안 좋은 습관이 배어 있을까요.
최준호 코치 말에 따르면 태어나서부터 세뇌적인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라 한다. 어렸을 때부터 틀에 맞는 준비물, 정해진 교육 내 정해진 점수를 받아야 했으며 점차 크면서 '열심히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철저히 준비된 상태에서 움직여라.' 등 준비성을 강조한 말을 많이 듣고 자랐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나 역시도 그런 교육에 익숙해져 있었다. 다만 나도 완벽한 것을 좋아하나 이 정도 준비를 했다면 풀어놔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어렸을 때부터 많이 해서 내 생각에 충실히 준비했다면 과감히 드러내는 편이었다. 이건 참 다행인 것 같다.
다시 주목을 해보면 오랜 기간 동안 세뇌당한 이 프레임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나의 뇌 구조를 바꿔야만 한다.
어떻게 바꾸냐. 아까 언급했듯이 '생각보다 많은 준비를 안 했는데도 결과는 나오는구나.' '조금만 노력을 해도 성공의 길은 어디선가 열려있구나.' 하는 생각이 반드시 들 것이다.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다면 블로그를 작성한다고 할 때 컴퓨터부터 사는 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글을 써보는 실행을 해보라. 만약 사업을 하고 싶다면 인테리어를 예쁘게 꾸미든 등 그런 사업도 좋겠지만 무자본 창업무터 시작하는 것이다.
유튜브를 하고자 하면 고가의 장비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시작해 보는 것이다.
생각보다 빠르게 몸으로 느끼는 날이 올 것이다. 그때를 조금씩 대비하면 된다.
나의 뇌가 변해야 행동이 변하고 내 인생이 변하는 것이다.
두 번째, 함부로 결과를 예측하지 말라. 사람들은 완벽한 준비성이라는 병을 가진 이유는 결과를 예측해서 더 이런 질병 같은 마음상태가 오는 것이다. '3개월 정보 하면 바이올린 어느 정도는 치겠지.' 살이 찐 사람이라면 '한 달에 10kg 감량' 등
이런 결과를 예측하고 완벽한 결과를 위해 움직인다. 그러다 많은 준비를 하다 보면 실행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이것의 해결책 역시 그냥 뭐든 하면 된다. 결과를 예측해서 움직이지 말고 먼저 시작을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해결책이다. 높은 목표는 낮은 목표로 변화시켜 하나씩 성공시켜 보면 된다.
완벽한 준비성에 대한 압박을 탈출해 보면 인생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조금씩 실행하여 성취감을 달성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지독한 완벽성이라는 질병을 해방할 수 있다.
- 머니코치 최준호 유튜브를 참고하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