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맞이 필수 체크리스트, 봄철 차량관리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및 정보

봄맞이 필수 체크리스트, 봄철 차량관리 알아보기.

by 열정의화신 2024. 2. 13.
반응형

2024년 올해 중 벌서 1월이 지나갔고 2월이 다가왔습니다. 날짜를 보니 2월도 중순이 다가왔네요.

2월은 다른 달보다 좀 짧아 절반이 지나간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날씨를 보니 아침, 저녁으로는 좀 추운 것 같은데 점심은 10도가 넘어가니 너무 추웠던 한겨울보다는 초겨울 느낌이 나네요.

벌써 겨울도 끝자락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 반드시 차량에도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 후 차량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맞이 차량관리 필수 체크리스트

 

겨울철 차량 피해 점검

날이 너무 춥다보니 세차도 어려울 뿐 아니라 차량에 관심조차 가지기 어려운 때가 겨울입니다. 날이 조금씩 풀릴 때 차를 전반적으로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그 중 아래 5가지 항목은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하며 정비소를 가셔서 이상유무를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하부: 염화칼슘으로 인한 부식 확인, 차체 및 프레임 손상 확인

- 냉각수: 부동액 비율 확인, 냉각수량 부족 확인, 냉각수 노후화 확인

- 와이퍼: 와이퍼 고무 경화 및 손상 확인, 와이퍼 작동 불량 확인

- 타이어: 타이어 마모 및 손상 확인, 타이어 공기압 확인, 스터드 타이어 제거

- 에어컨 필터: 먼지 및 오염물질 축적 확인, 악취 발생 확인

 

겨울 후 필수 관리 항목

필수적으로 보시거나 조치를 해야하는 부분은 하부세차, 냉각수 교체, 와이퍼 교체, 에어컨 필터 교체 총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하부 세차: 염화칼슘 및 이물질 제거, 부식 방지

- 냉각수 교체: 엔진 과열 및 부식 방지, 동파 방지

- 에어컨 필터 교체: 차내 공기 질 개선, 에어컨 성능 유지, 건강 보호

- 와이퍼 교체와 워셔액 충전: 시야 확보 및 안전 운전

 

이 중 하부세차는 자동세차장에서 동시에 하거나 또는 셀프세차장에서 직접 하는 것보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권합니다. 차량 하부는 의외로 예민한 부분이 있어 잘못하다가 큰 수리비가 나갈 수 있습니다. 

냉각수 교체나 에어컨 필터 교체는 필수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사유는추웠던 겨울이 지나면서 냉각수 역시 성능이 많이 저하되어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엔진 과열의 위험이 있으며

에어컨 필터 교체도 겨울 내내 춥다보니 히터를 트는 횟수가 많아졌을 것이고 또한 봄이 오면 이제 미세먼지의 지옥에서 당분간 살아야 하니 차량 에어컨 필터 역시 그것을 대비하여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완전 봄이 되기 전에 예약하여 날을 잡으시고 냉각수, 에어컨필터 교체는 엔진오일과 같이 교체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제가 항상 이 시기에 교체를 하곤 합니다.) 

 

와이퍼 교체는 직접 와이핑 해보시고 크게 문제가 없다면 안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봄이 다가올수록 비가 오기 때문에 그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문제가 있다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추가 관리 항목

엔진오일 교체 : 엔진 내부 부식 및 마모 방지, 엔진 성능 유지

브레이크 점검: 브레이크 패드 마모 확인, 브레이크 오일 교체

휠 정렬: 휠 정렬 불량으로 인한 타이어 마모 방지, 주행 안정성 확보

차량 내부 청소: 겨울철 먼지 및 오염물질 제거, 차량 내부 소독

 

이 중 차량 내부 청소는 해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쓰레기가 좀 방치되어 있을 수 있고 그러다 보면 냄새도 내부청소는 빠르게 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결언

겨울이 지나고 한 해 정도는 그냥 넘어가도 당장 문제는 되지 않으나 염화칼슘이 많이 뿌려져 있는 길을 다니다보면 생각보다 하부나 기타 부분에 부식이 순식간에 빨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수리비 뿐 아니라 안전에도 큰 문제가 됩니다. (철강과 염화칼슘과는 상극입니다) 그래서 매년 겨울이 지날 때 전부 점검은 어려울지라도 차량하부 세차나 호흡기가 예민하신 분이면 에어컨 필터 교체는 필히 해주시고 타이어나 와이퍼 같은 경우는 육안으로 이상유무는 확인할 수 있으니 큰 문제가 없다면 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차에 운전을 하면서 관심을 가지신다면 금방 문제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것이고 그 시기에 정비소에 가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다가오는 봄철을 대비해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