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4, 스펙 및 제원, 가격과 배터리 그리고 보조금, 특징 등 정보
폴스타 4는 폴스타 2에 이어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폴스타 모델입니다. 올해 6월 국내에 출시를 했고 10월부터 고객에게 인도예정의 계획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스타 4는 크기와 가격 면에서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 기반으로 D세그먼트 쿠페형 SUV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각종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폴스타 4 가격, 스펙 및 제원
폴스타 4는 싱글모터와 듀얼모터로 급이 나뉘고 싱글모터의 가격은 66,900,000원부터 시작합니다.
폴스타 4의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은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 원으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셀 투 팩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 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히트펌프를 기본적 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과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고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가 가능합니다.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과 50:50의 균형잡힌 무게 배분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뛰어난 핸들링과 승차감을 제공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90km입니다.
또한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72마력과 343Nm 토크를 발휘하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기준 620km이다. 싱글모터는 출력이 200kW 듀얼모터는 400kW로 두배의 차이가 나고 마력과 토크 역시 거의 두 배의 차이가 납니다.
폴스타 4 탑재 배터리는 중국의 CATL/NCM523입니다.
폴스타4 외장 치수 및 스펙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전고 1534mm에 휠베이스 2999mm의 차체 크기입니다.
폴스타코리아가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순수전기차 폴스타 4는 리어 윈도를 없앤 혁신적 발상을 바탕으로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하는 부분이 특징입니다.
신차 디자인은 기존 '토르의 망치'를 대신하는 듀얼 블레이드 헤드램프를 최초로 도입하고 낮은 프런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리어 라이트 바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했습니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갖췄다. 프론트 스토리지는 14리터이다.
인테리어
또 실내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감을 특징으로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를 통해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리어 뷰 미러는 루프에 탑재된 후방 카메라가 전달하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표현하며, 일반적인 미러보다 훨씬 더 넓은 후방 시야를 제공하고 필요시 디지털 피드를 비활성화하면 일반적인 미러가 되어 후방 탑승자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폴스타 4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가 참 깔끔하고 시인성도 좋을 뿐 아니라 디자인도 뛰어납니다.
그리고 운전석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속도까지 쉽게 알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폴스타4의 특이점(리어윈도가 없음)
폴스타 4의 특이점은 리어윈도가 없습니다. 이게 굉장한 특이점인데 과연 리어윈도가 없어도 뒤를 보는 게 가능한가 싶기도 하고 안전한가 싶기도 한데 충분히 가능하고 안전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이 차량은 쿠페형 SUV인데 쿠페형 SUV단점 중 하나가 뒷좌석 공간 부족과 후방 시야 부족인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뒷유리를 없애고 뒷좌석 리클라이닝을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역시 스웨덴 볼보 그리고 폴스타는 참 특이하기까지 합니다.
폴스타 4 구매시 보조금
폴스타 4 구매시 보조금은 차량가 5,500만 원 이하일 경우 100% 지급이 되며, 5,500만 원 초과하고 8,500만 원 이하 차량은 50%만 지급이 됩니다. 시작가가 6,690만 원인 폴스타 4의 보조금은 이 기준으로 확인했을 때에는 50%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고 보조금과 더불어 지자체 보조금은 각 지역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역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종별 전기차 보조금 조회하기(2024년 기준)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조회하기(2024년 기준)
총평
주행거리가 싱글모터, 듀얼모터 두 등급 다 500km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또한 80% 수준 충전을 30분 이내에 가능한 폴스타 4는 매력 가득한 차량입니다. 또한 이 정도 크기와 주행성능의 차량이 7,200만 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좀 더 옵션을 넣어도 8,000만 원 이하까지 구매가 가능한 것을 보면 기아의 EV9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까지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가 중국제라서 아쉬움을 토로하긴 하지만 폴스타는 화재사고가 없는 안전성을 지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력 투성이 폴스타 4 역시 인기는 굉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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