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IT(그릿), 모든 것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
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GRIT(그릿), 모든 것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

by 열정의화신 2023. 6. 26.
반응형

그릿(GRIT)이란

그릿은 성공과 성취를 이루기 위해 중요한 요소로 이 용어는 "열정과 영감 없이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끈기 있는 태도"를 말한다. 그릿은 마지못한 열망과 긍정적인 자기 효능감과 관계가 있으며 어려움이나 실패에 직면했을 때도 견디고 노력하는 의지력을 이야기한다. 

GRIT(내가 읽고 있는 책)

 

그릿은 심리학자 앤절라 덕워스(Angela Duckworth)가 2000년대 후반에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념으로, 그녀의 연구에 따르면 그릿은 성공을 예측하는 데 있어 특정 개인적인 특성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릿이 강한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며,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타협하지 않고 끈기를 발휘한다.

 

 

덕워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릿이 강한 사람들은 훈련과 교육을 통해 그릿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릿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성공을 이루기 위한 도전적인 상황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릿은 학업, 직업,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노력과 실력보다 그릿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으며, 훌륭한 그릿을 가진 사람들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다. 하지만 그릿이 항상 모든 상황에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환경 요인, 개인적인 성격 특성, 외부 지원 등 여러 요소가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릿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되며, 성공을 추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릿의 내용 중. 당신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인가. 

피트 캐럴(시애틀 미식축구팀, SeaHawks의 코치)는 이렇게 묻는다. "당신에게 인생철학이 있나요?" 

많은 사람들은 여러가지 하는 것도 있고 목표도 많고 계획한 일도 있다고 한다. 아마 정확히 어떤 부분을 질문하는지 사람들은 잘 모를 것이다. 그러나 캐럴이 질문한 목표의 수준을 이해한다면 의미가 좀 더 명확해질 것이다. 그릿의 요소 중 열정에 관한 질문인 것이다. 

캐럴의 철학은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이다. 캐럴도 포괄적인 의미에서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을 것이다. 캐럴은 그 이전의 팀에서 해고가 되면서 자신을 되돌아볼 계기를 가졌다고 한다. 돌아보면서 자신만의 철학에 대해 생각을 확고히 했을 것이다. 그러면서 목표를 세우고 목표도 다양하게 잡는다. 상위 수준, 중간 수준, 하위 수준 목표로 말이다. 상위목표일수록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고, 하위목표일수록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하고 실행해 보자. 

단순한 목표의 열정이 다가 아니다.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이다. 이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들게 하는 계기가 된다. 

 

나만의 오늘 인사이트

한글로 완벽하게 한 단어로 번역하기 어려운 단어. GRIT. 열정이란 단어로 설명하기에는 끈기의 요소가 덜 들어가 있고 끈기라고 하기에는 열정이라는 의미가 강조되어야 하는 단어. 

성공한 자의 재능은 우리시선으로는 당연한 것이라 생각되지만 작가의 입장에서는 꼭 그렇지 않다라고 말한다. 

작가가 담고 싶은 성공한 사람들의 열정과 끈기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론을 풀어낸 그 의도를 계속해서 파고들어가고 싶다. 단순한 열정과 끈기를 넘는 그 어떠한 것이 있다.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면 작가가 소개한 방법을 적용하려 한다. 물론 이 방법은 주변에서 아니면 어렸을 때도 꾸준히 들었던 이야기다. 다만 작가가 종합하고 분석한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가 담긴 요소로 풀어낸 것은 그냥 주변에서 들었던 것과는 받아들임이 다르다. 이래서 성공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절반정도 읽었는데 정말 많은 인사이트가 뇌리에 스치고 꾸준히 기록하고픈 책이다. 열정과 끈기에 대한 정말 좋은 자기계발 도서라 생각한다. 계속 읽어보고 잠을 청하려 한다. 

반응형

댓글